지난 삶 속에서 이렇게 열성적인 몰입을 경험한 적이 있었던가 할 정도로 큰 감명이 되었고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.

임0수 26-01-21 18:46 6 0

직장을 다니면서 주말 현장실습을 진행하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. 처음에는 낯설고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것이 어렵게만 느껴졌지만 실습은 변경 없이 모두 참여할 것, 철저한 시간 엄수라는 두 원칙을 꼭 지켰고 실습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.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며,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고 단련하여 전문성을 쌓아갈 수 있었습니다. 다양한 치료회복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보조진행 하면서, 매 시간별 토론과 느낀 점 등을 발표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상호 존중과 협력을 경험하면서 성장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.

무엇보다 실습을 통해 조금씩 나의 일상에 작은 변화가 생겨났다는 것을 느꼈습니다. 평소라면 남의 이야기라 여겼던 일들이, “나 였다면 어떻게 했을까? 내가 할 수 있을까?”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. 매번 나를 되돌아 보게 되고 나를 조금씩 알아가는 기쁨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. 이전에 저는 남에게 피해를 주지 말고 굳이 남에 일에 관여도 하지 않는다.”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. 그러나 실습 이후 조금씩 나의 이웃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상대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듣기 위해 노력하였고, 나의 판단은 잠시 괄호 안에 두며 수용하며 판단을 중지하는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습니다. 35여년의 공직 생활의 익숙한 직장에서도 다시 한번 관심 있게 한번 더 보게 되었고, 물어보게 되었습니다. 몇 일 전 길거리에서 젊은이와 나이 드신 아주머니가 큰소리로 다투는 것을 보고, “단 한 사람의 개입과 관여의 중요성이 떠올랐습니다. 다시 그 광경을 지켜보면서 주위에서 정리가 되고 안전한 상황임을 확인하고 귀가했던 일이 생각이 나며 작은 변화를 체감하게 되었습니다. 더불어 사회복지사의 자기 돌봄은 매우 중요하며 전문가로서 자신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관리해 나갈 수 있어야 하고, 인간애와 자신의 직업에 대한 열정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.

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나, 가족, 나의 주위에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취약계층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. 그리고 나의 작은 일상에서 부터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온전히 경청하고 공감하며 수용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. 다양한 이론과 지혜를 넗혀 가기 위해서 더 배우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하고자 합니다. 소장님과 실습지도자 선생님을 비롯한 기관의 선생님, 동료실습선생님들, 이용인분들게 감사 드립니다. 세밀한 피드백, 격려, 지도를 받으면서 지난 삶 속에서 이렇게 열성적인 몰입을 경험한 적이 있었던가 할 정도로 큰 감명이 되었고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. 또한 동료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최선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 또한 주위 분들의 영향을 받아 최선을 다할 수 있었습니다. 그동안 열심을 다한 제게도 참 잘했다는 칭찬과 함께, 함께한 모든분들게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.

 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총신가정폭력상담소,지구촌가족성폭력상담소

전화문자카톡관리자로그인